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법인 부동산 매도용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신청으로 간단하게 처리

반응형

 

 

법인을 이용한 부동산 투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법인으로 부동산을 매수한 건수는 많아도 아직까지 법인으로 부동산 매도까지 진행한 경우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법인 부동산 매도시에 꼭 필요한 법인 부동산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쉽게 발급할 수 있어요

 

 

개인 매도용인감증명서는 주민센터에 가면 해주지만 법인의 경우는 등기소에 가야만 합니다. 부동산 매도용 인감증명서는 매수자 인적사항이 들어가야 하므로 창구 번호표 뽑고 기다려서 해야만 하는데요. 인터넷으로 미리 신청하고 가면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하답니다.

 

 

* 준비물 : 공인인증서, 법인인감인증매체(인감증명서 발급용 법인인감카드 등)

 

 

매도용인감증명서 매수자 사전등록 방법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인터넷등기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야해요. 기본적인 절차는 선행되었다고 가정하고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로그인을 했으면 "등기열람/발급" 메뉴에서 인감정보관리 탭을 엽니다. 그러면 하위메뉴로 매도용 매수자 등록이 나옵니다. 클릭해주세요.

 

 

 

 

 

매수자 정보를 등록하기에 앞서 매도자 정보를 찾아야겠죠? 상호명에 법인명을 넣고 검색버튼을 눌러줍니다. 저는 전체 등기소, 전체 법인으로 검색하였기 때문에 전국에 있는 같은 상호명의 법인이 다 나왔어요. 너무 일반적인 상호명이라면 등기소 선택 메뉴에서 자기 법인이 속해있는 등기소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내 법인만 나옵니다. 

 

 

내 법인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매수자 인적사항 입력 단계가 나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매수자 인적사항은 꼭 주민등록상 인적사항과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한글자라도 오타가 나면 안되고 또 일반적인 수준에서 넘어갈 수 있는 오기 (예를 들면 양산로 15를 양산길 15로 적었을 경우 등)도 용납이 안되더라구요. 

 

전 예전에 계약서에 매수자가 쓴 주소대로 매도용인감 떼러 갔더니 위와 같은 오기가 있어서 발급 자체가 안된 경험이 있었습니다. 창구에 서서 매수인한테 전화, 부동산에 전화(그런데 꼭 이럴땐 아무도 안받음) 하고 혼란스러웠던 기억이 있네요. 그래서 계약시점에 아예 등본이나 주민등록증 상의 주소와 면밀히 비교해보심을 추천드려요!

 

 

 

오기없이 정확하게 입력하였다면 "추가/수정" 버튼을 누르고 저장하시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주의할 점 하나! 반드시 이 입력확인번호를 찍어놓거나 저장해서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무인발급기에 가면 이 번호를 입력해야 하거든요. 

 

 

 

자 이제 매수자 정보 사전등록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등기소에 가서 무인발급기로 발급처리만 하면 되요. 등기소에 가면 아래와 같은 무인발급기가 있습니다. 메뉴 중에서 우측의 초록색 글자 법인인감 버튼을 누르세요.

 

 

 

그 다음 인감매체를 선택합니다. 전 RF인감카드를 이용해서 발급을 했어요.

 

 

 

 

친절하게 카드를 어디다 갖다대라는 것까지 잘 알려주네요 ^^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자 여기서 아까 저장했던 매수자 입력확인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전 진짜 혹시나 싶어서 사진을 찍어뒀던거였는데 안 찍어놨으면 꼼짝없이 창구행이었어요. (참고로 사람이 겁나 많았다는...)

 

 

 

 

입력되어있는 인적사항들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수수료를 투입하라고 나옵니다. 수수료를 투입하면 증명서 나오는 곳으로 법인 부동산 매도용 인감증명서가 나오게 됩니다. 

 

 

등기소 방문전 사전에 매수자 정보 등록하는게 약간 귀찮다고 느껴질 수도 있는데 막상 등기소에 도착해서 창구 번호표 뽑고 기다리는 사람들을 보고 있노라면 그런 마음이 싹 사라지게 됩니다. ^^ 여러분들도 법인 부동산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할 때 온라인으로 먼저 등록하고 무인발급기에서 발급하는 방법 이용해서 시간을 절약해보시기 바랍니다. 시간은 금이라잖아요 ^^

 

반응형